RSS구독하기:SUBSCRIBE TO RSS FEED
즐겨찾기추가:ADD FAVORITE
글쓰기:POST
관리자:ADMINISTRATOR


OMV 사용기에서 말씀드렸듯이 OMV 를 설치하게 되면 해당 하드디스크 전체를 시스템 파티션으로 묶어버리는 단점?이 있습니다. 예를 들어 1테라 하드를 OMV 설치에 사용한다면 1테라 모두가 시스템 영역으로 잡혀서 정작 데이터용으로 쓸 수 있는 공간이 남질 않습니다.


이를 해결하기 위해 OMV 설치 후 별도의 작업이 필요합니다.





사용될 프로그램은 공개 프로그램인 Tuxboot 입니다.


http://sourceforge.net/projects/tuxboot/files/ 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




▼ 최신버젼을 선택해줍니다




▼ 윈도우즈 선택



▼ tuxboot-0.6.exe 를 선택하여 다운받습니다






▼ Tuxboot 실행화면입니다


1. gparted-live-stable

2. Update 선택





▼ 업데이트를 누르시면 왼쪽에 최신버젼 목록이 뜹니다.


1. 0.17.0-1-i486 을 선택해줍니다.

2. 사용하실 USB 드라이브를 선택해줍니다. 저는 F: 드라이브로 되어있습니다.

3. OK 를 누릅니다.





▼ GParted 를 다운로드하고 설치까지 Tuxboot가 알아서 해줍니다.





▼ USB 준비가 끝났습니다. 반드시 EXIT 를 눌러주세요.





USB를 나스에 꼽고 재부팅을 합니다. 여러번 말씀드렸지만 바이오스에서 부팅순서를 USB 우선으로 설정해주세요.


▼ GParted 로 부팅된 화면입니다. 가만 놔두시면 자동으로 GParted Live (Default settings)으로 선택이 되고
기다리기 지루하니 GParted Live (Default settings) 선택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.





▼ Don't touch keymap 선택 후 엔터




▼ 기본값이 0으로 알아서 잡혀있으니 바로 엔터를 눌러줍니다




▼ 아쉽게도 한글을 지원하지 않습니다. 33 기본값으로 두고 그냥 엔터를 눌러줍니다.





gparted-live-stable 가 실행된 모습입니다.




자동으로 GParted 가 실행이 되는군요. 혹시 창이 안뜬다면 직접 GParted 를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.


저의 경우는 강좌를 위해 윈도우에서 가상화시켜 설치 및 캡쳐를 진행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여집니다.

실제로 여러분이 보게될 화면과는 거리가 있으실텐데요. 나머지 부분은 OMV 포럼에 올라와 있는 설명 및 사진을 토대로 진행하겠습니다.


-출처: http://forums.openmediavault.org/viewtopic.php?f=12&t=1844&p=9947&hilit=partition#p9947




ext4 가 8기가의 전체 공간중에서 무려 7.62기가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1테라 하드를 사용했다면 약 900기가 정도를 차지하고 있을 것입니다.

먼저 ext4 파티션을 선택해서 resize/move 를 눌러 크기를 조정해줍니다.




대략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뜰 것입니다.

해당 이미지를 찾을 수 없어 비슷한 이미지를 찾다보니 이런 창이 뜬다는 것만 보시면 되겠습니다.


네모 박스친 부분을 왼쪽으로 끌어당겨 원하는 사이즈로 조정해줍니다. 5기가 정도만 주셔도 충분합니다.
용량을 조정하셨으면 resize/move 를 누르고 빠져나옵니다.





다음은 swap 파티션과 extended 파티션을 모두 삭제 해줍니다.

쉽게 말해 os 가 설치되어 있는 ext4 파티션만 남겨놓고 다른 파티션은 모두 삭제 하시면 됩니다.


이때 주의하실 점은 swap 파티션의 크기를 메모해두셔야 합니다.

스왑파티션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나중에 다시 이 크기대로 똑같이 만들어 주셔야하기 때문입니다.


스왑파티션의 효용성에 대해서는 시스템메모리가 많다면 큰효과가 없다라는 말도있고 그래도 없는 것보다는 낫다는 말도 있는 것 같습니다.

저의 경우는 넷북의 램이 2기가 정도 되기때문에 과감히 그냥 삭제 해버리고 다시 만들어주지 않았습니다.



▼ OS 파티션만 남고 모두 삭제된 상태입니다.






▼ 스왑파티션을 설정해줍니다. 

unallocated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클릭하시고 New 를 선택해줍니다.

위에서 메모해두셨던 스왑파티션 용량으로 입력해주고 아래 그림과 같이 파일시스템을 변경해줍니다.

(스왑파티션을 사용치 않으시려면 이 단계는 생략하세요.)

(아래부터는 제 넷북에서 직접 부팅한 후에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입니다.)




▼ 데이터 저장용으로 사용할 영역을 지정해줍니다. 




▼ extended 밑의 unallocated 를 선택해주시고 다시 new를 누릅니다



▼ 빨간 테두리로 체크된 곳을 사진과 같이 바꿔주고 add 를 누릅니다



Apply 를 눌러 저장하시면 모든 과정이 끝납니다.





▼ 파티션 재설정이 완료되었다면 exit 를 실행해서 재부팅 하시면 됩니다.

물론 방금 사용하신 USB는 빼주셔야겠죠?







*혹시 작성된 글중에 오류나 잘못된 점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

Trackback
Reply